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성분 사전] 피부장벽을 개선하는데 도와주는 리놀레산이란?

by 쪼꼬주운 2024. 1. 25.

요약

  •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등에서 발견되는 불포화 오메가-6 지방산
  • 피부의 상층부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지방산
  • 모든 피부타입 사용 가능
  • 이점: 수분 공급, 피부 장벽 개선, 항염증 

 

리놀레산이란?

리놀레산(Linoleic Acid) 은 많은 견과류, 달맞이꽃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등 식물성 기름에서 발견되는 불포화 오메가-6 지방산으로 피부의 상층부에 가장 많이 존재하고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사람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두 가지 필수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모든 지방산과 마찬가지로 리놀레산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에너지를 제공하고 세포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만드는데 영향을 줍니다.

리놀레산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체의 필수 지방산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을 보호하면 수분을 유지하고 건조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리놀레산은 피부와 유사한 지질을 생성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의 장벽을 유지하고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놀레산의 이점

리놀레산은 건강한 피부에 필요한 필수 지방산입니다. 리놀레산이 피부에 주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 수분 공급

리놀레산이 피부의 장벽을 강화하여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세라마이드의 필수 성분인 리놀레산은 피부가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서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질화를 조절하여 피부의 부드러움과 탄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2. 여드름성 피부

1976년 한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이 여드름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피부의 리놀레산 수치가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리놀레산은 피지선의 기능을 개선하고 모공을 열어 모공이 막혀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줄이고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주어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

일반적으로 리놀레산은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예방하거나 자극으로 인해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리놀레산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모발 성장

리놀레산이 풍부한 오일을 두피에 바르면 모발 성장이 촉진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리놀레산이 모낭의 기능을 강화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고 탈모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 리놀레산 함유량

살리코니아 오일 : 75%

달맞이꽃유: 65-80%

멜론씨유: 70%

포도씨유: 69.6%

해바라기씨유: 65.7%

옥수수기름 : 59%

콩기름: 51%

참기름: 45%

아르간오일: 37%

땅콩기름: 32%

아몬드: 24%

카놀라유: 21%

닭기름: 18-23%

달걀노른자: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