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성분 사전] 피부 장벽에 도움을 주는 콜레스테롤이란?

by 쪼꼬주운 2024. 2. 22.

요약

  • 피부 각질층에서 발견되는 성분
  • 수분 보충과 피부 장벽강화에 도움이 줌
  • 수분 균형을 지원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보충 역할을 합니다.
  • 성분 라벨에 라놀린 이나 양모 추출물로 표시될 수 있음
  • 모든 피부 유형에 적합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란?

콜레스테롤은 신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호르몬을 합성하고 스테로이드 호르몬, 담즙산 및 비타민 D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콜레스테롤은 가장 널리 연구된 자연 발생 유기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이나 각질층에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각질층은 피부 장벽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피부의 장벽은 각질세포, 세라마이드 및 유리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세라마이드는 피부 지질층의 약 50%를 차지하고, 콜레스테롤은 약 25%, 기타 지방산은 10~15%를 차지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 유해한 박테리아, 오염 물질 등으로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피부 장벽이 중요합니다.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 위의 언급한 외부 스트레스 요인들이 피부 최상층을 통과하여 피부 손상을 일으켜 여드름, 발진, 민감한 피부, 심지어 노화의 징후와 같은 피부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신체에서 생성되고 피부 장벽에서 발견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더 강한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에 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피부에 국소적으로 바르면 수분 균형과 지질 구성을 지원하여 피부가 더 건강해 보이고 외부 스트레스 요인(유해한 박테리아, 오염 물질 등)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에도 흔히 사용됩니다.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하며 잔주름과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의 장벽 기능을 강화하고 환경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킨케어 제품에서 콜레스테롤은 안정제, 완화제, 계면활성제 및 수분 결합제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함유 제품은 성분 라벨에 간단히 '콜레스테롤'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라놀린 추출물 또는 양모 추출물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피부에 주는 이점

1. 피부 장벽 개선

콜레스테롤은 피부 장벽에 포함되는 성분이므로 갈라지고 건조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치유하고 세포 활동을 조절하여 건강한 피부 장벽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특성 덕분에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을 국소적으로 도포해도 피부의 수분 균형과 지질 구성을 지원하여 부드러운 피부로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촉촉한 피부

콜레스테롤은 피부의 장벽을 강화하고 복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 유형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더욱이 각질층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고 주름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