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성분 사전] 피부에 수분을 끌어 당기는 글리세린이란?

by 쪼꼬주운 2024. 2. 27.

요약

  •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성분
  • 보습제 역할 및 수분 유지
  • 스킨케어에서 보습제로 널리 사용

 

글리세린(glycerin)이란?

글리세롤이라고도 알려진 글리세린은 무색, 무취의 당알코올입니다. 글리세린은 1779년 스웨덴 과학자가 올리브 오일로 비누를 만들었다가 우연히 화합물을 분리한 것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스킨케어에서 글리세린의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용도는 보습제입니다. 보습제는 대기에서 물을 끌어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부드럽게 하는 성분입니다. 글리세린은 피부 내에 남아 지속적인 수분 공급을 할 수 있는데 두꺼운 질감으로 인해 과도하게 사용하면 끈적한 잔여물을 남길 수 있습니다.

글리세린은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건성 피부에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건조한 기후에 사용하면 글리세린이 피부에 끌어당긴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여 피부가 이전보다 더 건조해지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성 피부에 사용하려면 습한 날씨나 목욕 후 피부가 아직 촉촉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성 피부에겐 글리세린이 피지 생성을 조절하여 피부가 너무 기름지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민감한 피부에겐 글리세린이 모공을 막거나 기존의 민감한 피부를 악화시키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아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만, 일부 글리세린을 사용하면 민감한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를 염두에 두고 사용 전 패치 테스트를 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리세린이 피부에 주는 이점

1. 보습

글리세린은 물 분자를 끌어당겨 피부 깊은 곳부터 바깥층까지 수분을 끌어당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습제로서 피부에 수분을 가두는 데 도움이 되어 로션이나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저와 같은 제품에 사용하면 글리세린은 피부 표면에서 수분 증발을 방지하여 오랫동안 수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내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므로 건성 피부와 지성 피부, 건조한 피부 등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2. 피부장벽 강화

피부에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 장벽이 약화됩니다. 글리세린은 공기 중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손실을 최소함으로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리세린은 피부의 천연 지질이 구조를 유지하여 건강한 피부 장벽을 만드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 탄력성

글리세린은 피부에 침투하여 세포 사이의 수분량을 증가시켜 탄탄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단백질인 콜라겐과 결합하여 안정화시켜 탄탄한 피부를 만들어주고 잔주름과 주름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상처 치유

글리세린을 상처에 바르면 수분을 유지하고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장벽을 형성하고, 피부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상처 입은 피부의 치유 과정이 가속화되어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