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성분 사전] 스킨케어에서의 카페인이란?

by 쪼꼬주운 2024. 3. 1.

요약

  • 커피나 차와 같은 음료에 함유
  • 노화 방지나 주름 완화 성분으로 사용됨 
  • 항산화와 항염 작용

 

카페인(caffeine)이란?

카페인은 커피콩을 포함한 여러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 화합물로 커피나 차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의 뇌 화학물질을 변화시켜 주의력과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각성제입니다.

 

카페인은 혈관 수축 물질로 혈관을 더 작고 단단하게 만듭니다. 피부 관리에 사용하면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더 밝고 탱탱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 노화 방지 또는 주름 완화 성분으로 사용되며 눈 아래 혈관을 수축시켜 눈의 붓기를 줄여주고 항산화 특성이 있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 첨가된 스킨케어 제품에는 낮은 비율(약3%)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국소 크림에 심각한 부작용이나 카페인 독성을 일으킬 만큼 충분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카페인의 큰 단점은 커피 한 잔과 같이 일시적이기 때문에 더 많은 피부 효과를 얻기 위하여 비타민 C 또는 히알루론산과 같은 피부 회복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피부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이거나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패치 테스트를 한 후 사용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카페인이 피부에 주는 이점

1. 항산화특성

매일 피부는 자외선 및 자유 라디칼이라는 분자를 생성하는 오염 물질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러한 분자는 피부의 콜라겐을 파괴하고 잔주름, 주름등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 할 수 있는데 항산화제가 자유 라디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페인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킨케어루틴에 함께 사용하게 되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주름을 유발하는 것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눈의 붓기를 줄임

카페인은 미세순환을 도와 혈관을 수축시키고 피부의 변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 일시적으로 눈 밑의 다크서클과 눈 밑의 울혈된 혈관을 밝게 하여 부은 눈을 진정시키고 처짐을 줄이는데 유용합니다.

 

3. 셀룰라이트

카페인은 혈류를 증가시켜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피부에 바르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지방 세포를 탈수 시켜 피부가 더 탱탱하고 부드러워 보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밝은 피부

카페인은 혈관수축제로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팽팽하게 만든다. 이러한 특징으로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더 밝고 매끄러운 피부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